* 시각디자인 *
-우리가 흔히 그래픽디자인이라고 하며 현대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시각정보디자인, 시각커뮤니케이션, 시각디자인등의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시각디자인은 우리가 가장 쉽게 이해하려고 한다면 인간의 시각을 통해서 창작되어지고 정리화된 작업을 말하며 만져서는 그 디자인의
아동용 부가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적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두 변수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1) 연구문제
아동의 자아존중감(독립변수)은 학업성적(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
(4). 인라인 스케이트의 보급률 급성장
▶ 현재 인라인 스케이트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에선 성인스포츠 로서 대중화돼 있다. 국내에서도 2∼3년 전부터 고가 중심 인라인 스케이트가 등장, 동호인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공원, 광 장 및 자전거 전용도로 등이 많이 생겨나 인라인 스
(4) 우울의 정의
우울의 사전적 정의로는 ‘근심스럽거나 답답하여 활기가 없는 상태’ 혹은 ‘반성과 공상이 따르는 가벼운 슬픔’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청년실업으로 인한 ‘우울’은 후자보다 전자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청년실업이 최근에 들어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구인, 구직자가 직장 탐
1. 캐릭터 디자인의 정의 및 필요성
현대 사회는 이성의 시대이기보다는 감성의 시대이다. 자본, 노동, 상품으로 대변되는 단순 상품 판매 위주의 종래 산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게, 요즘은 문화를 가지고 모든 상품에 도입시켜 치밀한 마케팅 전략에 의한 기업이나 국가의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학 측면에서의 연구가 있었다. 대구대학교 산업디자인과의 박규현은 한국디자인학회의 <디자인학연구> 2000년호의 「퓨전디자인의 속성에 관한 연구」에서 “문화의 접속이란 특정한 문화가 영향력을 가지고 다른 문화로 이동하는 흐름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것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면
<요약문>
국내 소매업태의 환경이 변하면서 국내 대형 할인점의 유통 환경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외환경제위기에 따른 소비의 행태가 변화되고 대규모의 자본이 유입되면서 소비심리의 양극화현상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경제적 환경뿐만 아니라 EDI, POS등의 기술적 환경의 변화도 적지
잡지디자인의 역사적 개관
국내 근대 편집디자인의 출발은 1910년 한일합방을 전후한 시기로 잡는 것이 타당하며 그
이유는 이때를 기해 디자인의 개념이 가미된 근대적인 출판물이 제작, 배포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1. 이때부터 서서히 출판물이 다량으로 복제, 발간되면서 초보적인 편집디
국립 박물관의 표지판은 새로 생긴 건물이니 만큼 깔끔하고 세련된 멋이 있었다.
그리고 관람객을 고려하여 표지판을 그림과 방향 화살표를 이용해 전시실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하였으며, 각 전시실별로 색깔을 달리하여 시각적인 효과는 물론 전시실 구분을 쉽도록 한점이 돋보였다.
특이한 점은 기